티스토리 뷰

귀 뒤쪽 멍울 원인이 뭘까요

 

갑자기 몸에 이상한 멍울이 생기면 무슨 문제가 있는것이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저도 며칠전에 귀 뒤쪽 부분에 멍울이 생겨 깜짝 놀란적이 있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으니 왠지 모르게 더 걱정이 되더라구요. 오늘은 귀의 뒷 부분에 잡히는 멍울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 뒤쪽 멍울이 생기는 첫번째 원인으로는 임파선염이 있습니다. 임파선은 우리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목과 사타구니 그리고 겨드랑이 부분에 집중분포되어 있습니다. 체내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면 림프절(임파선)의 백혈구와 임파구가 세균, 바이러스들과 싸우는데. 이 작용으로 인해 임파선이 붓게되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면역체계가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되며 충분히 휴식시간을 갖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원인으로는 피지낭종이 있습니다.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안쪽으로 쌓이며 작은 종양형태로 만들어지게 되면 이를 피지낭종이라고 합니다. 청결하지 못한경우, 피어싱 등 피지 분비의 흐름을 막는 외부요인이 작용한 경우,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 원인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세번째 원인은 유행성 이하선염이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은 보통 우리는 볼거리라고 더 많이 알고있는 질환입니다. 이하선은 귀의 밑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세균 및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턱까지 염증이 내려오는 경우도 많으며 멍울 증상은 물론 고열,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통풍, 육아종 등의 원인으로 인해 귀 뒷 부분에 멍울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귀 뒤쪽 멍울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다음에도 우리에게 도움이 될만한 건강한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